이번에 돌아볼 곳은 수마트라 북부 토바 호수(Toba)에 위치한 화산섬으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호수섬인 사모시르섬(Pulau Samosir)이다.
2018년의 곤당나소포 축제 현장을 시작으로 향신료를 듬뿍 사용하는 시퉁기르마을의 특별하고 귀한 음식, 일출이 장관인 훌붕산, 그리고 토목(Tomok) 시장을 거쳐 관광유람선과 나룻배까지 다양한 체험이 함께한다.
오늘의 안내자는 방송인인 디나 구르닝(Dina Gurning)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iPaNZmQ3xdA
사모시르섬 흰모래 해변에서 펼쳐진 2018 곤당 나소포 축제(Festival Gondang Naposo 2018).
젊은이들이 신나게 추고 있는 춤은 토르토르춤(tarian tortor)이다.
그런데 바탁의 전통 춤인 일반적인 토르토르춤과는 조금 다르다.
이날 축제의 주인공은 서로의 소울 메이트를 찾는 젊은이들이기 때문.
곤당나소포축제는 부모님의 축복을 받은 젊은이들이 축제를 통해 배필(짝)을 찾는 자리다.
그래서 이 춤에는 독특한 안무가 하나 더 있다...
젊은 청년이 마음에 드는 아가씨를 선택해 춤을 추는 동안 직접 얘기를 건네는 것.
이 동작은 마르구십(margusip)이라고 부른다.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아요?"
이 축제는 전통적인 바탁 문화(Batak culture)의 일부인데, 과거 싱글이 많은 부족의 젊은이들이 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다.
수마트라는 독특한 문화로도 유명하지만 음식도 그에 못지 않다.
온갖 종류의 향신료가 넘쳐날 정도로 많기 때문에 그만큼 음식도 다양해졌다.
향신료가 듬뿍 들어간 수마트라의 별미 중 하나는 닭고기 요리인 아얌 나니우라(ayam naniura)다.
신맛을 많이 가미한 닭고기에 양파(bawang-bawangan), 강황(kunir), 쿠쿠이나무씨(kemiri), 초피나무 열매(andaliman)를 넣어 양념한 소스를 추가하면 된다.
먹기 전까지 이렇게 각종 양념을 넣어 3시간 정도 놓아두면 된다.
완성된 음식은 꽃으로 장식하는데, 이 꽃도 닭고기와 함께 먹는 음식이다.
먹는 방법도 따로 있다.
꽃송이를 하나 집어 그 위에 큼지막한 닭고기 한 점을 올린 후 입을 크게 벌려 한 입에 쏘옥 넣고 씹어야 한다.
새콤하고 매운 맛이 강하게 올라온다.
이 음식은 특별한 날에 준비하는 것으로, 결혼식이 있거나, 해외로 나갔던 친척이 돌아왔다거나, 특별한 손님을 맞을 때 만든다.
멋진 일출을 보기 위해 아침 일찍 훌붕산(Bukit Holbung) 정상으로 향했다.
정상까지는 약 15~2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멋진 일출은 보지 못했지만, 정상에 오르면 주변의 풍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계곡 깊은 곳으로 보이는 저 물줄기는 나이소곱 폭포(Air Terjun Nai Sogop)로 이번 여행의 다음 목적지다.
폭포가 자리한 이 숲은 원시림을 간직한 곳으로, 바위 위를 걸을 때는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폭포수 아래 물 속으로도 들어갈 수 있는데, 처음 몸을 담그면 차갑지만 이내 정신이 확 들 정도로 신선함이 전해진다.
다양한 기념품을 살 수 있는 시장도 빼놓을 수 없다.
길 양옆을 따라 점포들이 늘어서 있는 이곳은 또목 시장(Pasar Tomok).
모든 종류의 기념품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여러 종류의 천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울로스(ulos, 어깨에 두르는 천)는 기념으로 하나쯤 간직할 만하다.
여행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곳 사모시르에는 또 하나 특별한 방법이 있다.
바로 바틱 전통가옥 형태의 관광유람선을 타고 사모시르 섬을 둘러싸고 있는 호수를 한 바퀴 돌아보는 것이다.
유람선 앞쪽에는 시갈레-갈레(Sigale-gale)라는 이름을 가진 나무 인형 두 개가 세워져 있다.
시갈레-갈레(Sigale-gale)는 과거 사모시르섬의 왕을 기쁘게 하기 위해 만든 목제 인형이라 한다.
배의 내부는 붉은색, 검정색, 흰색의 컬러를 사용해 바탁 스타일로 꾸몄다.
유람 시간은 1시간, 비용은 50만 루피아로 약간 비싼 편이다.
사모시르섬에는 관광유람선도 있지만 전통 나룻배도 있다.
'솔루솔루(solu-solu)'라는 이름의 작은 배인데, 주민들이 낚시를 위해 사용하는 배다.
이 배는 노를 저어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인데 배가 작아서 균형을 잡는 게 쉽지 않다.
Panoramanya, kulinernya, sejarahnya hingga hasil alamnya, semoa lengkap.
Bikin aku bangga bisa lahir, besar dan jadi orang Indonesia.
(파노라마, 음식, 역사, 자연까지 모든 것이 완벽하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 인도네시아인이라는 게 자랑스럽다.)
사모시르 섬 내 주요 관광지 위치
인도네시아 내 사모시르 섬(Pulau Samosir) 위치
[수마트라 서부] 전통이 숨쉬는 마을 시준중 (Sijunjung) (0) | 2023.01.13 |
---|
댓글 영역